우리 술 칼럼
술술 Talk
전통주, 어디에서 사야 하나요?
2018-04-19

술을 소개할 때마다 전통주 판매처를 묻는 분들이 많다. 맛을 보고 싶은데 어떻게 구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태반.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유통 채널에서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 오늘은 온·오프라인 전통주 판매처를 한데 모아 소개해본다.

 

전통주 갤러리, 우리술방, 명인명촌 등 오프라인 판매처
전국 각지의 전통주들을 만나볼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전통주 갤러리 이음, 신세계 백화점 우리술방, 현대백화점 명인명촌, 홈플러스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전통주 갤러리

 

전통주 갤러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설립한 전통주 홍보 공간으로 전국 각지의 다양한 우리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매달 새로운 테마로 ‘이달의 시음주’를 선정하여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술을 구입할 수 있다.

우리술방은 신세계 백화점 전 지점과 롯데백화점 일부 매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통주 전문판매장이다. 이곳에선 농림축산식품부의 일부 지원으로 마련된 ‘공동주병’을 적용한 제품들이 입점돼 있다. 전통주를 약주, 증류주, 과실주 등으로 나눠 종류별로 포장재를 통일한 것이 특징. 전통주에 세련미를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명인명촌은 현대백화점이 전국 방방곡곡의 명인들이 직접 손수 만들고 있는 토속 식품과 숨은 먹거리를 소개하는 브랜드로 이강주, 감홍로, 죽력고 등 조선 3대 명주를 비롯해 전국 유명 지역주들을 다양하게 구비해 판매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도 전통주를 만나볼 수 있다. 홈플러스는 수도권 주요 15개 점포에서 100여 종 이상의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통주 선물세트를 구성해 우리술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매출이 전년 대비 약 40% 성장하는 등 전통주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주점에서도 전통주 구입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전통주를 취급하는 주점으로 손꼽히는 백곰막걸리&양조장은 매장 한쪽에 전통주 숍을 마련해 다양한 우리술을 판매하고 있다. 전국의 양조장 수백 곳을 돌며 접하기 힘든 술을 발굴하고 있는데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것만 총 200여 가지가 넘는다. 현재 압구정과 명동에 각각 매장이 있다.

 

양조장 자체 채널, 공공기관 사이트는 예전부터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했다.
지난해 시행됐던 전통주 온라인 판매 규제 개혁을 새로운 법 규정으로 보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 사실 전통주는 판매 활성화 지원 차원에서 예전부터 인터넷 구매가 가능했다.

우선 양조장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해당 양조장 홈페이지를 방문해 제품을 선정해 주문하면 끝.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 사이트를 통해서도 인터넷 구매가 가능하다. 우체국 쇼핑몰(mall.epost.go.kr),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이트(eatmart.co.kr), 농협중앙회의 전통주 판매 전용 인터넷 사이트(nhamarket.com), 조달청의 나라장터 쇼핑몰(shopping.g2b.go.kr) 등이 있다.

 

소셜 커머스,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로 판로 확장

양조장 홈페이지 및 공공기관 사이트에서만 판매할 수 있던 전통주는 지난해 7월, 일반 온라인 쇼핑몰 판매가 전면 허용되면서 다양한 채널에서 더욱 손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성장세도 가파르다. 윤종건 국세청 소비세 과장은 지난 3월 ‘대한민국 주류포럼’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통신판매를 허용하며 전통주 매출 규모가 지난해 상반기 20억 원에서 하반기 44억 원으로 확대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전통주를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은 G마켓, 11번가, 옥션 등 국내 3대 오픈마켓을 비롯해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소셜 커머스와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다양하다. 이 중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온라인 유통 채널을 꼽으라면 네이버 스토어팜과 11번가.

네이버는 지난해 11월 푸드 윈도 내 전통주 특별관, 전통주 윈도를 오픈해 전통주 판매를 시작했다. 현재 양조명가 전경, 대표상품, 명가소식, 특별 기획전 등을 양조장 별로 만날 수 있는데 그 수가 70여 개에 달한다. 탁주, 약주, 과일주, 소주 등 주종별로도 제품을 살펴볼 수 있으며 네이버 페이를 이용해 손쉽게 구입 가능하다.

 


네이버 푸드윈도 전통주

 

11번가는 현재 ‘전통주’ 카테고리 내 500여 종의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다른 여타의 오픈마켓에 비해 전통주 기획전을 자주 진행하는데 최근에는 전통주 예능 TV프로그램 ‘말술클럽’과 연계된 ‘11번가×말술클럽 전통주 모음전’을 4월 25일까지 열고 있다. 이 외 신세계, 이마트 등 일반 온라인 마켓에서도 전통주 구입이 가능하다.

 

 

카카오 선물하기도 가능, 맛집 배달 서비스 사이트에서도 판매
전통주가 이제는 카카오의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도 등장했다. 카카오톡에 접속해 ‘더보기’ 탭 내 ‘선물하기 메뉴’를 접속한 후, 홈테마 중 ‘와인 선물’을 선택하면 끝. 60여 종 이상의 전통주와 한국 와인 리스트가 촤라락 펼쳐진다.

 

 

맛집 배달 서비스 사이트 ‘미래식당’에서도 전통주 구입이 가능하다.

미래식당은 전국의 유명 식당 메뉴를 조리 상태 그대로 배송하는 원거리 음식 배달 서비스 사이트. 한국술 코너를 만들어 운영진이 마셔보고 직접 쓴 ‘미식 후기’를 제공하고 있다. 막걸리, 청주, 증류주, 리큐르, 과실주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운영 중이며 엄선한 25종의 술을 판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통주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한데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다. 바로 한국의 다양한 술 정보를 담은 ‘더술닷컴(www.thesool.com)’. 더술닷컴 내 ‘전통주 판매처’ 카테고리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판매처와 전통주점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각 사이트 별 링크도 제공하고 있어 클릭 한 번이면 손쉽게 사이트 접속도 가능하니 전통주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한번 쯤 들러보시길 권한다.

 

 

전통주 온·오프라인 판매처 모음

 

종류

판매처

URL

오프라인

전통주 갤러리

www.facebook.com/thesoolgallery

현대백화점 명인명촌

www.ehyundai.com

신세계백화점

우리술방

www.woorisoolbang.com

홈플러스

www.homeplus.co.kr

온라인

공공기관

사이트

우체국 쇼핑몰

mall.epost.go.kr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eatmart.co.kr

농협중앙회

nonghyupmall.com

나라장터 쇼핑몰

shopping.g2b.go.kr

일반 쇼핑몰

G마켓

goo.gl/dW2umT

11번가

goo.gl/noqgXG

옥션

goo.gl/dDgAwG

쿠팡

goo.gl/Uxf2xB

티몬

goo.gl/X63c55

위메프

goo.gl/cFTxW2

네이버 스토어팜

goo.gl/WzmXKj

신세계몰

goo.gl/kszAMt

 

 

 

 

 

 

 

글 : <대동여주도 콘텐츠 제작자 이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