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에 위치한 전통주 갤러리(관장 이현주)는 감사의 달 5월을 맞이하여, 마음을 전하는 우리술 5종을 전시 및 시음 테마주로 선정하였다.
막걸리 부분 – 화성 부자 자색고구마
프리미엄 막걸리 제조업체 배혜정도가의 부자 시리즈 제품으로 경기도 농업기술원의 양조기술을 이전 받아 만든 제품이다. 2009년 한일 정상회담 오찬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자색 고구마 빛이 돈다. 쌀을 쪄서 빚지 않는 생쌀 발효법이 특징으로, 고구마 특유의 고소한 맛도 느낄 수 있다. 알코올 도수는 8%, 경기도 화성시의 배혜정도가에서 생산하고 있다.

문희경서(聞喜慶瑞)라는 문경의 옛 이름을 나타내는 문희 오미자주는 원료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고급 탁주다. 문경의 오미자와 유기농 햇찹쌀, 그리고 전통 누룩으로 빚는데, 찹쌀의 함량이 물의 양보다 2배가 넘어 쌀이 주는 단맛을 아낌없이 즐길 수 있다. 문경의 오미자 역시 오미자 특구인 동로면에서 재배되는 오미자로 지역의 농산물을 잘 살리고 있으며, 이번 평창 올림픽 건배주였던 오희를 만드는 문경주조에서 빚고 있다. 알코올도수는 12%다.

카페와 같은 양조장, 용인 술샘에서 만들어지는 무 인공감미료 약주다. ‘인연’에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전한다는 의미로 ‘감사’라는 이름으로 지어졌으며, 용인 백옥쌀과 전통누룩으로 100일 숙성을 통해 빚어진다. 전체적인 맛은 단맛보다는 칼칼하고 딱 떨어지는 깔끔함이 특징으로, 사람에 따라서는 엷은 바닐라 향이 은은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알코올 도수는 14%다.
증류주 부분 – 금산 인삼주
조선 시대 사육신 중 김문기 가문 16대손 김창수 명인이 빚는 술이다. 금산의 5년근 인삼을 저온 발효시킨 후 증류한 전통 소주이다. 고두밥을 찌는 단계부터 인삼이 들어가 소주에 인삼을 넣어 침출시키는 방식과 차별화되어 맛과 풍미가 일품이다. 알코올 도수는 43%이며, ㈜금산인삼주에서 만들고 있다.

한편, 전통주 갤러리 2층 식품명인카페 이음에서는 이달의 시음차를 기순도 명인의 쌀 식혜로 선정, 식품명인의 다양한 맛과 멋을 소통하고 있다.
전통주 갤러리는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시, 3시, 5시에 전통주 시음 행사를 가집니다.
네이버 예약이 잘 안되시면 soolgallery@naver.com으로
1시, 3시, 5시 중 정해서 인원 확정해서 메일을 보내주세요. 성함하고 간단한 연락처도 부탁드립니다.
(통역이 필요한 경우도 같이 언급해 주세요. 되는 날 추천을 드립니다 ^^)
전통주 갤러리 운영 안내
1. 전시 : 음식의 꽃, 발효 미학 전통주를 매달 주제에 따라 상시 전시
– 식품명인의 전통주
– 찾아가는 양조장
– 우리 술 품평회 수상작 등
– 지역별 전통주
– 주제별 전통주에 따른 주기 및 주병 전시
2. 전통주 맛 체험
– 전통주 시음(예약제) 매일 1시, 3시, 5시 3회에 걸쳐 진행
– 막걸리 및 전통주 UCC 방영(상시) 예약 필수
3. 전통주 비즈니스 센터(예약제)
– 전통주 외식업 자문
– 전통주 수출 자문
4. 외국인 특화 프로그램
– 외국인 대상 전통주 교육 프로그램(예약제)
==================================================
전통주 갤러리 정보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도 5길 51-20 1층
강남구 역삼동 621-16 1층
전화번호 : 02-555-2283(오전 10시~오후 8시까지) 메일 회신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hesool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