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시음주
전통주 갤러리
12월 시음주! 전통주 갤러리로 놀러오세요!
2018-12-06

 

마음을 가다듬는 한해의 끄트머리 달

만나고 싶은 사람들, 전하고 싶은 우리술입니다.

 

전통주 갤러리(관장 남선희)는 2018년 마지막 달의 술로 5종을 선정하였다.

이번 테마는 12월의 우리말인 매듭달로 마음을 가다듬는 한 해의 끄트머리 달로, 만나고 싶은 사람, 전하고 싶은 우리 술이라는 내용이다. 선정된 5종은 다음과 같다.

 

 

막걸리 부분. 영일만 친구/ 알코올 함유량 6%/동해 명주/경북 포항

 

경북 포항의 영일만 친구 막걸리. 햅쌀 100%와 포항 특산물인 우뭇가사리를 넣은 술이다.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주요 원료로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자주 사용되었다.

영일만 친구라는 이름은 조용필 씨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이난영 씨의 ‘목포의 눈물’ 과 같은 지역과 소통하는 노래로 최백호 씨가 불렀는데, 흔쾌히 이름에 대해 무상사용을 허락해줬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달콤함과 가벼움이 있는 맛으로 이 영일만 친구라는 막걸리는 포항의 동해 명주와 포항 합동 주조장에서 공동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다. 

 
 

 

막걸리 부분. 향수/알코올 함유량 9%/이원 양조장/충북 옥천

 

충북 옥천 이원 양조장의 우리 밀 100% 막걸리 향수라는 제품이다. 

우리 밀인 금강밀로 디딘 누룩과 우리 밀입국으로 빚으며,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은 담백하고 드라이한 탁주로 90년 전통의 이원 양조장에서 빚고 있다.

밀 특유의 진한 맛이 일품인데 얼음을 넣어서 온더록스로 마시거나 탄산수와 즐기는 방법도 추천할 수 있다.

이원 양조장은 현재 농식품부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지정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도 함께 하는 곳으로, 방문하는 길에 금강휴게소에 들려 도리뱅뱅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약주 부분. 천안연미주 /알코올 함유량 13% /입 장 주조/충남 천안

 

충남 천안 천안 입장주조에서 빚고 있는 알코올 도수 13%의 약주다. 2011년도 우리 술 품평회 약청주 부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1766년 증보산림경제에 실린 백화주법을 현대화한 술로, 천안의 브랜드 쌀 흥타령 쌀을 곱게 갈아 발효시킨다. 생약주 특유의 상쾌함과 향긋함이 그대로 느껴진다. 

 

 

증류식 소주 #소호 #알코올 함유량 36.5%/밝은 세상 영농조합/경기 평택

 

경기 평택의 밝은 세상 영농조합법인 36.5%의 증류식 소주다. 이곳은 호랑이 배꼽 막걸리라는 독특한 막걸리를 만드는 곳으로 유명한데, 특징이라면 현미의 배합률이 높아 고소한 맛이 살아있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호랑이 배꼽 막걸리를 증류한 술이 바로 이 소호라는 소주다. 기존의 소주와는 다른 현미 특유의 풍미가 느껴진다. 호랑이 배꼽 막걸리라는 이름은 이 평택이 위치상 한반도의 배꼽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호는 웃는 호랑이를 뜻한다. 항아리에서 최소 1년 이상 숙성해서 출시하며, 2018년 올해의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기타주류. 허니비 와인 /알코올 함유량 8%/아이비영농조합법인/경기 양평

 

경기도 양평의 아이비영농조합법인에서 만드는 알코올 도수 8도의 벌꿀 와인이다. 

경기도지사 G 마크와 미국 FDA 인증으로 검증된 국내산 벌꿀이 주원료다. 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진피(귤껍질)을 조금 넣어 빚는데, 이러한 향으로 감귤와인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기술 개발을 했으며, 2013년부터 2018년 우리 술 품평회 기타주류 부분 5년 연속  수상하는 등 맛으로 인정받는 술이다. 감미로운 맛과 상큼한 후미로 디저트주로 각광받고 있다. 

 

■ 전통주 갤러리 정보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길 51-20 1층  
문의: 02-555-2283  
운영시간: 오전 10~오후 8시(월요일 정기휴무)  
이메일: soolgallery@naver.com  
네이버 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142806?area=bni  
시음행사: 한국어 및 일본어 오후 1시, 3시, 5시, 7시(7시는 평일만 진행)영어 오후 2시, 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