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양조장
그린영농조합법인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뻐꾹산길 107(대부북동)
주종 : 과실주
전화 : 032-886-9873
http://www.grandcoteau.co.kr


경기도 안산 대부도에 위치한 그랑꼬또는 우리나라 대표 와이너리 중 한 곳입니다. 


대부도는 큰 언덕의 섬’이란 뜻입니다.


프랑스어로  ‘그랑꼬또(Grand Coteau)’라고 합니다.


그린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상표이기도 합니다. 


그랑꼬또는 청정 지역을 자랑하는 대부도의 높은 언덕에서 생산된 포도로 만든 와인이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랑꼬또 와인은 상쾌한 과일향과 산뜻한 신맛, 부드러운 단맛이 특징인데 색과 향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린영농조합은 2001년을  32개 농가가 조합원이 되어 처음으로 와인을 생산했습니다.


현재 그린영농조합원들이 경작하는 포도밭은 대부도 전체 면적 600ha 중 20ha에 달합니다. 



와이너리에 들어서면 왼쪽에는 그랑꼬또 와인을 전시, 구입할 수 있는 매장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시음장과 족욕실, 


생산시설이 마련돼 있습니다. 


2층에는 강의실과 실습실이 있어 그린영농조합을 찾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와인 강연이 진행됩니다. 



그랑꼬또 와이너리에서는 일반 식용 포도인 캠벨얼리를 발효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대부도 포도의 특징은 일조량이 좋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캠벨얼리라도 당도가 높습니다.


와인을 만드는 포도는 직접 재배한 포도와 지역 조합원들에게 받아서 하고 있는데, 발효, 숙성까지 1년 이상이 걸립니다.


그린영농조합법인에서는 대부도 포도의 향과 맛을 그대로 와인에서 즐길 수 있도록 별도 오크통이나 오크칩으로 숙성 하지 않습니다.



그랑꼬또 와인은 국내외 와인 경연대회에서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랑꼬또 와인은 2007년에 '제1회 우리술 품평회'에서 동상을 받았으며,


그랑꼬또 M56 와인은 '2014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실버 메달을 수상헀습니다.  



청수와인은 2016년 '대한민국 우리 술 대축제'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전시장 안에는 다양한 품종으로 만든 그랑꼬또 와인이 전시돼 있습니다. 


2001년 부터 생산된 와인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랑꼬또 대표 와인인 M56입니다. 


 M56은 프리미엄 로제와인으로 산도가 높고 과일향이 풍부한 드라이와인입니다.


병을 오픈해 바로 마시는 것 보다는 산소와의 접촉을 충분히 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잘 갖춰져 있고,  전체적으로 은은한 산미가 술의 맛을 이끌어가며 음식과의 조화를 이룹니다. 


대부도에서 나는 조개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마음에 드는 와인을 바로 구입을 할 수 있게 선물세트도 마련돼 있습니다.   



와이너리 한 쪽에는 시음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그랑꼬도 와인 2~3종을 시음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 와이너리 경우 해외 와이너리처럼 시음장과 전시장을 갖춰놓은 곳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린영농조합법인은 방문객들이 편하게 시음을 할 수 있도록 시음공간을 넓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음장 한 쪽에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와인 전시회에서도 보기 힘든 국내 유명 와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습니다. 



와인 애호가들도 국내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이렇게 많이 있는지 몰랐을 것입니다.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특색을 담은 와인들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족욕실도 마련돼 있어, 와인에 관심이 없더라도 대부도에 와서 들려보기 좋은 곳입니다. 



와인 저장고와 생산 시설입니다. 



연도별로 생산된 와인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근 국산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린영농조합법인에서는 와인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국산 와인을 즐기는 것은 좋은 와인도 마시고, 우리 농촌의 경제도 살리니 일석이조입니다. 



2층에는 와인강의를 하는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그린영농조합법인은 서울에서 자동차로 1시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와이너리 뿐 아니라 대부도는 바다가 갈라지는 탄도항, 시화호,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레저 스포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단체 경우 예약을 하면 와이너리 견학, 와인 강의도 들을 수 있으며, 시음도 가능합니다.


8월 이후 포도 수확기에는 직접 포도를 따볼 수 있는 체험행사도 진행합니다.


대부도는 바지락 칼국수, 가을에는 전어, 대하구이 등도 유명하기 때문에 가족, 친구와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와이너리입니다.  





그랑꼬또 블랙로제 



그랑꼬또 청수



그랑꼬또 M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