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주 750
청명주 750

종류 : 약주 청주

원재료 : 찹쌀,누룩,소맥분

알콜도수 : 17%

용량 : 750ml

기타 : 청명주를 생산하고 있는 제조사 중원당은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정하는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되었다. '찾아가는 양조장'은 양조장 문화체험과 지역관광을 연계하는 전통주문화체험관광상품이다. 중원당에서는 전통주 빚기 체험, 도자 빚기 체험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충북 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된 '청명주'의 역사와 제조방법, 청명주에 얽힌 이야기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품소개
수백 년을 이어져 내려온 재래 전통비법으로 빚은 청명주는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이 그대로 살아 숨쉬는 술이다. 중원당 청명주는 100% 국내산 원료만을 사용하여 술을 빚으며 찹쌀과 누룩, 소맥분을 제외한 일체의 인공감미료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저온에서 오랜 기간 발효, 숙성한다. 17%의 알코올에 색과 향, 그리고 맛이 뛰어나다. 청명주는 수백 년을 이어져 내려온 전통비법으로 빚은 술로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이 살아 있고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되어 있다. 청명주의 빚는 방법은 '주방문', '음식보', '임원경제지', '양주방' 등에 술 빚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나는 평생 청명주를 가장 좋아하며 청명주의 양조 방법을 혹시나 잊어버릴까 두려워서 기록해 둔다"고 적었으며, 이규경은 '청명주변증설'에서 "청명주는 우리나라 금천 사람만이 만들 수 있으나 금천의 물이 아니면 이룰 수 없으며 다른 지방에서는 모방해도 이와 같이 않다"며 청명주만의 매력을 소개하고 있다.
어울리는 음식
풍부한 과실향, 찹쌀 특유의 진득함과 단맛, 그리고 생약주 특유의 새콤함의 조화가 이뤄진 술이다. 청명주가 나오는 충주 탄금대는 남한강 나루터가 있는 곳으로 예로부터 민물 매운탕이 유명했던 곳이다. 따라서 쏘가리, 메기, 잡어 등 진득한 국물의 민물고기 매운탕이 잘 어울린다. 진득하고 새콤한 맛으로 수육 및 보쌈 등 비교적 담백한 고기류하고의 매칭도 좋다.
  • 양조장명중원당
  • 주소충북 충주시 가금면 창동리 243
  • 홈페이지http://www.청명주.com/
  • 문의043-842-5005
/* Omit closing PHP tag to avoid "Headers already sent" issu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