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로 보는 우리 술
술술 Talk
인포그래픽:: 전국 와인 지도 “청수 품종”
2021-01-31

 

 

 

 

 

 

 

 

“청수품종 이란?”

 

청수품종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순수 국산 포도 품종입니다. 청수는 원래 씨가 없는 포도로 개발되었는데요. 와인으로 만들었을 때 색이 투명해 아름답고 향이 독특하다는 평과 함께, 2008년 양조용 품종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한국형 와인으로 개발 및 출시되고 있습니다.

 

 

 

 

 

 

“청수품종의 장점은?” 

 

청수품종의 장점은 우선 우리나라 음식과 조화가 잘 되고, 청포도 특유의 풍미가 진하다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 입맛에 맞는 달달한 맛과 함께, 새콤하고 달콤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인으로 만들었을 때 투명한 색의 아름다움도 장점입니다.

 

청수품종은 특히 화이트 와인으로 양조했을 때, 그 매력을 크게 발산하는데요. 풍부한 과일향과 높은 당도, 산뜻한 산미의 조화로 해외 와인 품평회에서 잇달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014년 소믈리에를 대상으로 한 블라인드 평가에서는 유명한 샤르도네(9.8점), 리즐링(11.1점) 품종으로 만든 와인보다 청수로 만든 와인(15.0점)이 더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한편 추위와 병충해에 강해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 가능한 점도 특징인데요. 수량성도 뛰어나, 우리나라 기후와 토양에 적합한 품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수품종 와인이 전국에 어떻게 분포해 있는지 살펴볼까요?

 

 

 

▼ 청수품종 전국와인지도 인포그래픽 고해상도 이미지 다운로드 ▼

전통주_인포그래픽_청수품종_출력용(A2).png

 

 

 

그렇다면 몇몇 제품들을 맛보기로 살펴볼까요?

 

 

경기

“오놀로그 화이트”

 

 

출처: 인스타그램@iam_hyem

 

 

송산에서 생산된 청수 포도를 압착한 포도즙만으로 새 프렌치 오크통에서 4주간 저온 발효 후, 오크통에서 6개월간 숙성한 국산 최초의 오크통 숙성 화이트 와인. 레몬, 파인애플 등 열대과일 향과, 오크통 숙성에서 올라오는 은은한 참나무 향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드라이 와인으로 상쾌한 산도와 훌륭한 풍만감의 균형이 잘 잡혀있습니다.

 

 

 

강원

“예밀 화이트”

 

 

 

 

강원도 농업기술원에서 보급한 청포도(신품종)의 껍질을 제거하고 발효하여 제조한 화이트 와인. 연한 황금빛의 색과 신선하고 순한 맛이 특징입니다.

 

 

 

충북

“포엠 화이트 와인”

 

 

한국와인을 위해 육종한 청수 품종과 나이아가라 청도포 품종을 브랜딩하여 만든 와인. 은은한 레몬색을 띠며 청포도향이 풍부하고 아카시아 꿀 향이 짙고 당도와 산도의 밸런스가 좋고 청량감 있는 뒷맛이 일품입니다.

 

 

 

경북

“오계리 화이트 와인 청수”

 

출처: 인스타그램@ma62yaya

 

100% 영천 포도로 양조되어 영천 포도의 향이 가득한 와인. 살짝 묵직한 맛과 함께, 영롱한 황금빛 와인색이 아름답습니다.

 
 
 

 

 

 

지금까지 순수 국산 포도 품종, 청수품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월드클래스’ 청수품종 와인 한잔 어떠신가요?

앞으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우리술을 소개해드릴테니 더술닷컴의 소식 놓치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