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우리술 소식
농식품부 ‘2019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 신규 선정
2019-05-28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2019년도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신규 선정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지억의 양조장에 대해 환경개선과 품질관리, 체험 프로그램 개선, 홍보 등을 종합적 지원해 체험과 관광이 결합된 지역 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지역의 양조장을 관광 상품으로 육성해 우리 술 본연의 풍미를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즐길수 있도록 2013년부터 선정·지원해왔다.

 

찾아가는 양조장은 지자체 심사를 거쳐 추천된 양조장을 대상으로 술 품질인증과 양조장 역사, 지역사회의 연관성, 관광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올해는 지자체에서 총 16개 양조장을 추천해 전문가 평가를 거쳐 4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국순당」은 강원도에서 두 번째로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곳으로 여름에는 동해바다 피서객들이, 겨울에는 스키장으로 몰려드는 스키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오랜 역사를 간직하며 사라진 우리술을 복원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양조장이다.

 

우리술 품평회에서 다수 수상을 ‘샤토미소 로제’를 생산하고 있는「도란원」과 트럼프 이방카 방한 시 만찬주로 선정된 ‘여포의 꿈’을 생산하고 있는「여포와인농장」은 국내 최대의 포도 생산지로 40여 곳이 넘는 와인생산자들이 밀집한 충청북도 영동에 위치해 있으며 ‘영동와인열차’, ‘영동와인터널’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양조장이다.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좋은술’은 지역의 고품질 쌀을 활용해 오양주법으로 술을 빚고 있으며, 지자체와 연계한 브랜드를 개발해 지역과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양조장이다.

 

찾아가는 양조장은 신규 선정된 4개소를 포함해 전국 38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체험장 등 환경개선 및 품질관리, 양조장 특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개발 등 맞춤형 컨설팅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양조장 여행주간’,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전파 등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선정 양조장들의 매출액 및 방문객수,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별 관광지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농산물 사용확대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지자체와 사업참여자 모두의 만족도가 높은 대표적인 전통주 지원사업이다.

 

또한, 지난해 신규로 도입된 ‘찾아가는 양조장 스탬프투어’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양조장 관광’이라는 신선한 방법을 제시하고, 전통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찾아가는 양조장 지원사업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고 있는 만큼 매년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의 대표 여행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노력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2019 선정 찾아가는 양조장 

 

(1) (주) 국순당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강변로 975(현천리 81-3) 

033-340-4300

www.ksdb.co.kr

대표 제품 : 백세주, 대박막걸리 

 1970년 설립된 국순당은 백세주, 생막걸리 등 다양한 우리술 제품을 생산하는 전통주 대표기업. 특히 2000년대초 약주, 2010년대 막걸리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2008년 우리술 복원사업을 통해 창포주, 이화주를 비롯해 24개의 복원주를 선보인 바 있다. 2005년 ‘술향기 가득한 길’이라는 뜻의 주향로를 만들어 우리술 역사, 문화 전시와 국순당의 다양한 술을 소개하고 있다.

 

 

 

 (2) 농업회사법인 (주) 좋은술 

 

경기도 평택시 오성면 숙성뜰길 108 (숙성리 296-7)

031-681-8929

http://jsul.modoo.at/

 

대표제품 : 천비향, 술예쁘다, 술그리다, 화주, 택이 

종업회사법인 (주)좋은술은 우리나라 순수 전통주 제조제법인 오양주 제조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복원한 프리미엄 전통주인 천비향 약주, 탁주, 증류식소주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지역(평택시) 기반 브랜드 주류, 택이를 2018년에 개발 완료하여 현재 판매확대중이며 현재 서울 광장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3) 도란원

충북 영동군 매곡면 유전장척길 143

043-743-2109

www.샤토미소와인.kr

대표제품 : 샤토미소 레드 스위트, 샤토미소 로제 스위트,  샤토 미소랑 

충북영동에 위치한 도란원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인 캠벨포도를 직접 재배하고 있는 ‘농가형 와이너리’. 이 품종의 끌 포도(강수량이 적은 10월쯤 수확하는 포도)로 와인을 시도해, 품종에 맞게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제품, 샤토미소 로제 스위트 와인은 우리술 품평회에서 다수 수상한 제품으로 달콤한 베리향과 잘익은 붉은  딸기향을 지녔으며 바디감이 가볍고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이다. 

 

 

 

(4)여포와인농장 

충북 영동군 양강면 유점지촌길 75(여포와인농장)

043) 744-7702

http://blog.daum.net/yeopopodo

대표제품 : 여포의 꿈 화이트, 여포의 꿈 스위트, 초선의 꿈 로제

 

여포 농장이 위치한 충북 영동 지역은 일교차가 크고 충분한 햇볕을 받아 과일의 향이 좋고 색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무농약, 무제초, 무비료의 3대 원칙으로 자연이 주는 위대한 힘에 자라는 작물로 담그는 와인은 한국적인 맛을 그대로 담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대표제품인 ‘여포의 꿈’은 지난 평창 올림픽 때 방문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의 만찬주로 선정된 바 있다. 충북 영동에서 재배하는 알렉산드리아 머스켓 품종으로 빚었으며, 포도로 빚었는데도 불구하고 살구와 복숭아 맛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