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술 칼럼
술술 Talk
[이대형박사의 우리술 이야기] 지역특산주 잘 만들고, 잘 팔아야 할 시대이다
2019-12-20

 

 

 

 

2018년 전통주 양조장 보유 면허 수가 1,000개를 넘었다. 1,037개, 이중 민속주는 64개, 지역특산주는 973개이다(2019 국세통계연보). 한 해 평균 90개의 면허가 더 생겨나고 있다. 업체당 여러 개의 면허를 가질 수 있기에 면허 수와 업체 수를 동일하게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매년 면허와 양조장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건 알 수 있다.

 

 

 

전통주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출처 – 이대형

 

 

지역특산주 면허가 증가하는 이유로 지역 농업기관의 전통주 교육 활성화를 이유로 들 수 있다.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해 양조라는 취미 생활도 가능하고 가공품으로의 전환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술은 큰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생각도 있다.

 

지역양조장의 증가는 반가운 일이다. 지역 특색을 나타내는 술들이 많아져야 하고 지역에 서만 마셔볼 수 있는 술이 있는 건 관광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의 지역특산주들은 이런 지역색을 나타내는지 의문이다. 대부분의 술들이 지역색보다는 자신이 배운 술 제조방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술빚기는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진다

 

 

현재 농업기관의 지역특산주 교육은 실무 교육이 부족하다. 교육기관들도 초급, 중급, 고급과정들이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은 가양주 고급과정이지 현장 또는 실무를 배우는 교육이 아닌 경우가 많다. 처음 술을 배울 때는 소량으로 연습을 한다. 소량의 술은 교육을 받으면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제품화로 대량 생산의 경우에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일례로 약주를 만들 때 여과기를 쓰지 않고도 침전 방식을 통해서도 맑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침전 시간과 지게미와 함께 버려지는 손실들이 다 단가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현재 지역특산주를 계획한다면 최소 1년(4계절)은 자신이 생산하고자 하는 레시피 하나로 대량으로 생산하고 보관하면서 제품의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여과의 방법은 다양하다. 전통적 방법(좌), 현대적 방법(우)

 

 

이 밖에 제조 교육 외에 주세법, 마케팅, 유통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제 맛있고 품질이 좋은 술은 기본이다. 본인의 술을 어떻게 마케팅을 할지, 유통은 어떠한 방식으로 할지 배우고 준비해야 한다. 내 술은 맛있으니까 사람들이 인정해 줄 것이라는 생각은 이제 할 수가 없는 시대이다.

 

 

 

전통주를 판매하는 곳은 많다. 그 만큼 판매는 치열하다.

 

 

또한, 지역특산주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초기 술 제조 비용보다 홍보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최소 2-3년간 투자 비용에 대한 여유 자금도 있어야 한다. 시작 단계 기준만 보면 설비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술을 홍보하고 시음하는 기간 동안에 들어가는 비용이 초기 판매 이익보다 더 클 것이다.

 

 

 

주점에는 다양한 술들이 있다. 내 술을 판매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출처 – 이대형

 

 

‘18년 전통주 전체 출고금액은 455억원이다. ’17년 업체당 출고량 9.37kL, 출고금액 42.4백만 원이었다면 ‘18년은 업체당 9.36kL로 출고량이 0.01kL가 줄었다. 반면 출고금액은 43.9백만원으로 1.5백만원이 증가하였다. 1,037개 면허 중 실제 생산이 되는 곳이 몇 개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전통주 전체 출고금액 중 상당 부분은 큰 민속주 업체나 유명한 지역특산주 업체들의 차지일 것이다. 결국 지역특산주 업체 중에 5,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하는 곳이 많지 않다.

 

이제 지역특산주도 변해야 한다. 법의 취지에 맞게 농산물을 이용해 술을 만드는 것은 당연하다. 오히려 지역 특산물을 이용하면서도 그 지역과 연계된 특색을 술에 잘 녹여내야 한다. 술 제조 외에 판매와 마케팅, 유통도 동일하다. 농업기관도 단순히 술을 만드는 것보다 어떻게 유통, 마케팅할지도 교육해야 한다. 지역특산주도 맛있으면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어떻게 팔지를 고민할 때이다.

 

 

 

다양한 전통주 중 내 술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출처-이대형

이대형 경기농업기술원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