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술 카드뉴스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 새해 선물로 좋은 전통주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2-30
  • 조회수 1065

검은 호랑이의 해가 저물어가고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아옵니다!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인데요, 토끼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또한 별주부전 등을 통해 우리에겐 예부터 영리한 동물로 잘 알려지고 친숙한 존재이기도 하죠! 검은 토끼의 해에 소망하는 바를 모두 이루도록 기원하는 의미에서 소중한 사람에게 토끼와 관련된 전통주를 선물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계묘년 토끼의 해, 새해 선물로 하기 좋은 전통주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힙한 스타일의 친구에게 토끼소주 블랙

전통주 열풍에 불을 붙인 프리미엄 전통 소주 토끼소주는 2011년 신묘년 토끼의 해에 탄생된 술입니다. 그래서 레이블과 이름에 토끼가 모두 들어가 있어요. 미국인 브랜 힐이 한국 양조장에서 영감을 받아 오랜 연구를 거쳐 출시된 술으로, 미국 브루클린의 한식당에서 판매를 먼저 하게 되었고 그 이후 한국 양조장을 설립하여 한국에서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부드러운 단맛을 위해 멥쌀이 아닌 100% 찹쌀을 사용하며, 조선 시대 때의 방식으로 찹쌀가루를 내서 범벅으로 덧술을 빚는 등 가장 한국적인 방식으로 빚어낸 술입니다. 찹쌀의 향기와 달큼함이 목을 타고 내려가며, 첨가물 없는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어구이나 맑은 탕과 페어링 하면 좋습니다.

 

토끼소주 블랙

주종 : 증류식 소주

양조장 : 농업회사법인 토끼소주

도수 : 40%

용량 : 375ML

원재료 : 정제수, 찹쌀(국내산), 누룩, 효모, 효소제

가격: 39,000원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 술마켓 스마트스토어

 

 

 


 

 

사랑스러운 연인에게 토끼구름

토끼구름은 울산 지역 햅쌀로 빚은, 삼양주를 재해석한 막걸리입니다. 토끼가 그려진 사랑스러운 레이블 덕에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계묘년 새해에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전통주입니다. 부드럽고 순한 느낌에 자연스러운 단맛이 있어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효모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바나나, 배향을 중심으로 은은하게 고소한 풍미와 상쾌한 허브 느낌의 끝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달콤하고 산뜻한 산미를 가지고 있어 맵고 기름진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배추전과 같이 담백한 안주와 궁합이 좋습니다.

 

 

토끼구름

주종 : 탁주

양조장 : 운곡도가

도수 : 6.8%

용량 : 750ML

원재료 : 정제수, 쌀(울산 울주군), 전분, 올리고당, 과당, 국, 혼합제제 (덱스트린, 건조효모, 유당)

가격: 9,000원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 운곡도가 인스타그램 DM 문의

 

 

 


 

 

조선 3대 명주, 귀한 손님에게 감홍로

토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고전 소설은 별주부전이죠! 별주부전에 특별한 전통주가 등장합니다. 바로 조선 3대 명주인 감홍로인데요. 자라가 토끼를 구슬릴 때 ‘용궁에 가면 감홍로도 있다’며 해당 술을 언급합니다. 이 구절을 보면 감홍로가 얼마나 귀했던 술인지 알 수 있죠. 계묘년을 맞아 특별한 전통주인 감홍로를 선물하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감홍로의 감(甘)은 단맛을, 홍(紅)은 붉은 색을, 로(露)는 증류된 술이 항아리 속에서 이슬처럼 맺힌다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입니다. 소주를 두 번 증류한 환소주에 용안육, 계피, 진피, 정향 등 7가지 약재를 그대로 넣어 침출한 후 숙성시키기 때문에 약재의 향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마시기에 부드럽습니다. 깔끔한 증류주라 모든 음식들과 궁합이 좋으나 전과 같은 한식, 해산물과 페어링 하면 좋습니다.

 

 

감홍로 별주부전

주종 : 일반증류주

양조장 : 농업회사법인 ㈜감홍로

도수 : 40%

용량 : 360ML

원재료 : 정제수, 쌀(국내산), 조(수입산), 용안육, 계피, 진피, 정향, 생강, 감초, 자초

가격: 36,000원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 : 우리술상회 스마트스토어

 

 

 


 

 

재료 수확부터 제조까지 정성 가득, 가족에게 태안별주

별주부전 내용이 그려져 있는 또 다른 전통주를 소개합니다! 용궁으로 토끼를 데려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자라와 토끼의 이야기가 있는 곳은 태안 별주부 마을인데요. 별주부 마을에서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를 담은 전통주인 ‘태안별주’는 자연과 지역 농민들이 정성으로 수확한 쌀, 우리밀 전통누룩과 물로 전통옹기에서 쌀로 당을 만들고 발효한 프리미엄 증류주입니다.

태안별주는 우리 쌀에서 오는 전통의 맛과 향이 담겨 있으며 부드럽게 목을 넘어갑니다. 전통옹기에서 자연 숙성해 자연의 깊은 맛과 알코올에서 오는 알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안별주

주종 : 증류식 소주

양조장 : 농업회사법인 ㈜태안발효

도수 : 40%

용량 : 250ML

원재료 : 쌀(국내산), 누룩(국내산, 밀함유), 정제수

가격 : 35,000원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 : 태안발효 스마트스토어

 

 

 


 

 

새해에도 영민하게 잘 헤쳐나갈 나에게 주교주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토끼를 영민하다 여기고 좋아했죠. 그래서 다양한 벽화와 그림에 토끼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그중 고구려 시대 만들어진 장군총 옆 오회분 벽화 내에서도 토끼가 월계수 나무 아래에서 방아 찧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토끼 해를 맞아 월계수 잎을 넣어 즐기는 배다리도가의 주교주를 소개하려 합니다. 주교주는 오직 국내산 쌀과 누룩, 효모, 정제효소, 정제수만을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예스러운 누룩 향이 전반적으로 깔려 있는 주교주는 구수하고 쌉쌀한 맛이 적절히 균형을 잡았습니다.

배다리도가 주교주는 함께 구성된 월계수 잎을 띄워 드시면 숨겨져 있던 달큼한 맛과 은은한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따뜻하게 데운 뒤 차 사발에 담에 따뜻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배다리도가 주교주는 한식에 두루 어울리며, 특히 해산물과 버섯 요리와 페어링 하면 좋습니다.

 

 

주교주

주종 : 청주

양조장 : 배다리도가

도수 : 16% 

용량 : 500ML

원재료 : 쌀(국내산), 누룩(밀포함), 정제수, 정제효소, 효모

가격 : 19,000원 (가격은 판매처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 : 데일리샷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을 맞아 토끼와 관련된 전통주 다섯 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숨은 그림 찾기 하듯 라벨에 있는 토끼도 찾고 선물의 의미도 찾으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되겠네요~ 소중한 마음을 담은 의미 있는 선물로 행복한 보내시길 바랍니다! 남은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에는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길 더술닷컴이 기원할게요!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